본문 바로가기

해외안전여행 정보/유럽

이것만은 알고가자! 그리스 안전여행정보


 

그리스(Greece) : 유럽

여행유의여행자제여행제한여행금지 최종수정일 2010.02.03




상세 여행경보

여행유의(일부)  


치안상황

 

현지 치안 상황

가. 그리스 치안 개요


ㅇ 그리스는 전통적인 관광대국으로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한 외국인들의 출입이 빈번한 가운데 여타 유럽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치안상태가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아 왔으나 최근 들어 알바니아 등 동구권을 비롯한 중동. 아프리카 지역으로부터의 이민과 밀입국이 늘어나면서 이들로 인한 각종 사건. 사고들이 증가 추세이다.


ㅇ 유럽통계청의 최근 자료에 의하면 그리스의 범죄율은 유럽연합 회원국 중 23번째로 치안상태가 매우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있지만, 각 회원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는 그리스인들이 느끼는 강도나 절도 피해에 대한 두려움이 유럽평균 30%를 크게 상회하는 49%선을 기록하는 등 치안에 대한 불안감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ㅇ 그리스는 정교회 국가로 이슬람 기반이 약해 알카에다 등 국제테러 단체와 연계된 테러조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무정부주의자들을 중심으로 한 극단주의 세력들에 의한 중.소규모 테러가 간헐적으로 발생해 온데다 중동아 지역 출신 불법 이민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임을 감안할 때 국제테러 단체들이 유입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관련 그리스 정부는 지난 2004년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경찰력을 대폭 강화하여 치안사범 증가에 대처해 오고 있으며, 해안 경비대. 공항 당국의 밀입국 대응활동을 강화 및 대처하는 동시에 국제테러 단체와의 연계 가능성을 적극 차단하고 있다.



나. 그리스내 범죄발생 유형


ㅇ 일반 및 강력 범죄


- 살인.강간.폭행.마약 등 강력범죄 발생빈도는 여타 유럽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나, 관광객들의 방문이 잦은 아테네시 신타그마 광장. 오모니아 광장. 지하철 내부 및 역내. 호텔. 식당. ATM기 설치 장소 등지에서 금품 및 휴대품 탈취 사건이 빈발하며 경찰로 위장하거나 수면제를 이용한 범죄도 발생하고 있다.


- 마약의 경우 최근 그리스가 중동아. 남미 등 마약 밀수출 국가와 유럽본토를 연결하는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어려서부터 낯선 사람이 주는 음식을 절대 섭취하지 않도록 교육받고 있는 풍토와 그리스 정교회의 영향 등으로 그리스 내에서의 마약 흡입이나 이로 인한 범죄 발생율은 여타 유럽 국가들에 비해 낮은 편이다.


- 수도 아테네는 일반적으로 밤거리를 활보할 수 있을 만큼 비교적 치안이 안정되어 있으나, 최근 중동지역 불법 이민자들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범죄 발생 또한 증가추세이다. 특히 오모니아 광장 일대는 중동지역 불법이민자들이 밀집.거주하면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절도, 폭행, 사기, 마약 등 범죄가 빈번히 유발하고 있으나, 치안이 일일이 못미치고 있는 실정인 바, 가급적 오모니아 지역내 호텔 투숙 또는 야간 출입을 삼가고 주간 관광시에도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ㅇ 국제범죄 및 테러범죄


- 그리스는 여타 대륙과 발칸반도. 유럽을 잇는 지정학적 요충지로 국제범죄조직의 불법이민 주선. 인신매매. 마약운송 등의 중간 기착지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마피아와 같은 국제조직은 없는 대신 그리스인과 터키. 알바니아인 등이 결탁한 7인 이하 중소규모 조직들이 아테네와 제 2도시 데살로니카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 그리스에서는 지난 1991년 ‘파트라’ 지역에서 팔레스타인 연계 테러단체에 의한 테러가 발생한 이래 현재까지 알카에다 등 국제테러 조직과 연계된 테러단체나 테러활동이 적발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N-17' 및 ’혁명투쟁‘ 등 반제국.무정부주의 극단 세력들에 의한 중.소규모 테러행위가 아테네와 데살로니카 지역에서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중 대표적인 테러단체 N-17은 지난 1975년 12월 미국 외교관 Richard Welch 살인사건을 계기로 모습을 드러낸 뒤 2003년 일망타진될 때까지 27년가량 총기.폭발물.로켓포 등을 동원하여 정부 주요시설 국내외 외교관등을 대상으로 테러활동을 벌인 바 있다. 최근 ’혁명투쟁‘이 테러단체의 명맥을 이으며 간헐적인 공격을 시도하고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정부시설, 미.영계 기업의 상업시설, 은행의 ATM기, 노상주차 차량 등 경비가 심하지 않은 곳이 이들의 표적이 되고 있다.


다. 이런 사례 이렇게 대처


1) 휴대품 절도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신다그마 광장, 오모니아 광장, 지하철 차내 및 역 구내에서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알지 못하는 외국인들이 친밀하게 접근하여 말을 걸어오다가 빈틈을 노려 금품을 강탈하는 사례가 가장 일반적인 유형인데, 특히 지하철 등 인파가 몰리는 곳, 공항, 호텔, 레스토랑에서 잠시 놓아둔 휴대품을 절취하는 범죄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대책)


모르는 사람이 친절하게 접근해 오면 경계심을 갖고 대응해야하며, 특히 지니고 있는 휴대품을 주의한다. 현금은 의복의 내부 주머니에 깊숙이 넣어두고 지갑도 2곳으로 분산하여 휴대하며 혼잡한 곳에서는 가능한 한 휴대가방을 몸의 정면에 두고 다녀야 한다.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도중 이석할 때는 휴대품을 의자 등에 놓아두지 말 것이며 반드시 시선이 닿은 곳에 휴대하고, 공항이나 호텔에서도 수화물을 잠시 놓아두고 이석한 사이에 날치기하는 사례가 많기에 휴대품은 잠시라도 방치하지 말고 휴대해야 한다.


2) 호텔 내에서의 절도

그리스에서는 대형 특급 호텔도 로비, 프론트는 누구나 접근할 수 있기에 호텔 내에서도 절도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또한 중급 이하의 호텔은 경비가 불충분하며 외부로부터의 침입이 더욱 용이하기 때문에 귀중품 보관에 충분한 주의를 해야 한다.


(대책)


체크 인 전 및 체크 아웃시 수화물은 반드시 시선이 닿는 곳에 놓아두고, 프론트에 방 열쇠를 맡길 경우에는 카운터에 놓지 말고 반드시 직원에게 준다. 호텔 객실로 모르는 사람이 찾아와 문밖에서 말을 걸 경우 방안 진입을 절대 허용해서는 안되며, 여권, 현금, 보석 등의 귀중품은 외출 시 안전박스 또는 프론트에 맡기고 방안에 두지 않는다. 욕실, 화장실이 공용인 호텔에서는 휴대품을 시선이 닿는 곳에 두고, 분실했을 때를 대비해 여권번호, 신용카드번호, 컴퓨터, 카메라 등 상품명을 기재해 놓으면 분실 신고시 도움이 된다.

단체 여행 시에는 한사람이 여권을 단체 보관하거나 화물담당을 하지 말고 각 개인별로 분산, 보관한다.


3) 노상강탈(들치기)

들치기는 인적이 없는 곳이나 야간의 길거리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파가 많은 곳에서도 오토바이를 탄 2인조가 휴대중인 가방을 들치기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또한 그리스에서는 ATM기가 건물 밖 도로상에 설치된 곳이 많으므로 이용 시에는 들치기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기계 조작 중 뒤에서 말을 걸어와 카드를 빼앗거나 비밀번호를 알아내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승용차를 타고 와서 돈을 인출하는 사람을 상대로 자동차 타이어 바람을 빼놓고 가방을 들치기 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대책)

핸드백은 몸의 정면에 휴대하고 차도의 반대쪽 손으로 드는 것이 좋으며, 야간 외출시에는 인적이 없는 곳은 삼가고, 가급적 귀중품 등 불필요한 물건을 휴대하지 않은 간소한 차림으로 나가야 한다. 현금 휴대는 최소한으로 하고 여권은 경찰관이 요구할 때 제시해야 하므로 휴대한다. 길을 걸을 때는 가급적 도로쪽 보다는 건물쪽으로 통행하는 것이 안전하며, 특히 오토바이의 접근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ATM 사용 시 들치기들이 비밀번호를 알아내고자 ATM기에 교묘히 카메라를 설치한 후 카드를 조작해서 현금을 인출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기에 ATM 사용 시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돈을 인출한 후 자동차 타이어나 다른 부분에 이상이 있다면 일단 현금이 든 가방을 주의하며 문제들을 처리해야 한다.


4) 수면제 강도

관광객이 집중하는 신다그마 광장 등 플라카 지구, 아크로폴리스, 오모니아 광장 등에서는 친절하게 말을 걸어와 친해지면 수면제가 들어간 쥬스, 케이크 등을 권하고 상대가 취하면 소지품을 강탈하는 수법의 범죄가 발생하고 있다.


(대책)


모르는 사람이 접근하면 경계심을 늦추지 말 것이며 음식물, 음료수를 권할 경우 절대로 입에 대지 말아야 한다.


5) 가짜 경찰

주요 관광지에서 경찰관을 사칭하고 휴대품검사를 한다는 구실을 내세워 핸드백 내 현금을 갈취하는 피해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경찰관이 여권조사를 하는 경우는 있으나 통상적으로 경찰관은 노상에서 휴대품검사를 하지 않는다. 가짜 경찰은 경찰관 제복을 입거나 사복인 경우가 있는데 아래와 같이 대처해야 한다.


(대책)


경찰관을 사칭하는 사람으로부터 휴대품 검사 요청을 받은 경우에는 상대에게 소지품을 내주지 말 것이며, 상대방에게 사유를 묻고 거부 의사를 표명해야 한다. 이때 결코 혼자 대응하지 말고 신분증 제시를 요구한 후, 근처 상점이나 통행인에게 이를 알려준다.


6) 사기 주점


신다그마 광장 또는 오모니아 광장 주변에서는 주로 혼자 여행하는 사람을 상대로 영어, 한국어를 구사하면서 접근하는 그리스인 또는 외국인들이 있는데, 이들에게 유인되어 들어간 술집은 대체로 사기 주점으로서 터무니없는 술값을 청구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술집으로 유인한 사람도 이러한 사기주점의 일원인바, 이들은 폭력배를 동원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책)


이러한 유인에 일체 응하지 말고, 일단 유인되었을 경우에는 애매한 태도를 취하지 말고 영어로 "NO" 또는 "오히(그리스어)" 라고 분명히 거부 의사를 밝힌 후 동료 또는 일행에게 연락해야 한다.


7) 테러에 대한 대책

평소 테러 등 치안정세에 관심을 두고 정보를 수집하여 대비하고 공공장소에서는 수상한 사람이나 물건에 주의하고 방치된 물건에는 손을 대지 않는다. 특히 오모니아, 신다그마 광장 등 군중이 운집한 곳은 가급적 피하고, 단체 이동시 가급적이면 소규모집단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으며, 눈에 띄는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사건발생 가능성에 대비해 국내가족에게 숙박호텔의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남겨 둔다.  


신종 인플루엔자 A(H1N1) 감염 주의

가. 그리스내 감염환자 발생 현황

ㅇ 그리스는 2009.5.18(월) 첫 감염환자 발생이후, 7.29(수) 현재까지 총 730명의 감염환자가 발생하였다.

ㅇ 그리스내 감염환자는 대부분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에서 귀국한 그리스인 또는 외국 여행객내지 이들과 접촉한 가족, 친척중에서 발생하고 있다.

ㅇ 그리스내 감염환자의 급격 증가와 관련, 7.9(목) 그리스 보건부장관은 감염상황이 “Pandemic" 단계에 진입하였으며, 동 상황은 12개월내지 15개월여기간 지속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나. 주의 및 대처

ㅇ 여행국가에서 발표하는 전염병 발생정보를 주시하고, 군중집회장소등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곳의 출입을 가급적 삼가하며, 항상 비누와 물로 손을 자주 씻고 청결상태를 유지한다.

ㅇ 여행중 고열과 기침, 인후통 등 신종 인플루엔자 증세가 있을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검진을 받거나 즉시 대사관으로 연락하여 치료를 받을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한다.


 

기후와 자연재해


기후와 자연재해


지중해성 기후로 여름과 겨울이 긴 편이다. 여름은 고온 건조하며, 겨울철은 섭씨 0도 이하로 내려가는 경우는 드물지만 우기인 관계로 습하고 바람이 강해서 실제 체감 온도는 영하로 느껴질 때가 많다. 봄과 가을은 한국과 비슷하나 기간이 보다 짧다. 연 강우량은 400mm정도이다.


그리스는 또한 지진지대로 연중 강도 5이상의 지진이 곳곳에서 자주 발생한다. 지진 발생 시 실내에 있을 경우 신속하게 밖으로 이동해야 하며, 이동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말고 층계를 이용해야 한다. 지진이 심각하다고 판단되면, 일단 실내에 있는 튼튼한 탁자나 책상 밑에 몸을 숨긴 연후 위험이 지나갔을 때 외부로 이동한다. 이 경우 라디오와 호루라기를 소지해서 상황을 계속 살피며 위험에 처할 때에는 호루라기를 불어 도움을 청한다.


 

교통


대중교통


시내 대중교통 수단으로 버스, 지하철, 지상경전철(Tram), 전동차 및 택시가 있다.


ㅇ 버스, 지하철, 지상경전철, 전동차 등의 요금은 0.80유로로 시내 주변에 산재해 있는 키오스크나 지하철역에서 승차권 구입이 가능하며, 대중교통 수단의 종류에 구애됨이 없이 1시간 30분 동 안 환승이 가능하다. 평일에는 보통 5-1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데 파업이 잦고, 종종 파업에 대한 사전 통보도 없으므로 예기치 않게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공항과 도심간을 운항하는 버스와 전철이 있는데 버스요금은 3.20유로이며 전철요금은 6유로이다. 자율 승차제이기에 따로 검표원들이 없으므로 검표기계(지하철은 개찰구 통과시, 버스는 차량내 검표기 비치)에 검표하고, 검표된 승차권은 불시에 검표원이 검사할 수도 있기에 목적지에 도착하기까지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승차권 검표 시, 만약 표를 찍지 않았을 경우 일반버스, 지하철 및 전철은 요금의 60배, 공항버스는 요금의 20배에 해당하는 벌금을 지불해야 한다. 대중교통수단들은 보통 새벽 5시 30분에서 밤 12시까지 운행 되는데 금요일 밤에 한해서는 새벽 2시까지 운행한다. 지하철은 현재 3호선까지 개통되었다.


1호선 : Piraeus - Kifissia
   2호선 : Ag. Antonis - Alexandro Panagoulis    3호선 : Monastriki - Dukisis Plakendias


ㅇ 택시는 합승이 보편화 되어 있으며, 요금은 시간, 거리 병산제로 기본요금은 2.70유로이며 콜택시의 경우 기본요금이 5유로이다. 택시 운전기사들 중 일부는 관광객이나 외국인을 상대로 미터기조정을 통해 부당한 요금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그리스에서도 심야 할증제가 시행되고 있어 24시부터 새벽 4시까지는 심야할증료가 부과된다. 또한 그리스에서의 큰 명절기간인 부활절 및 성탄절에는 약 2주에 걸쳐 미터기에 명시된 요금 외에 운전기사들에게 팁으로 1.5유로 정도를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ㅇ 수도인 아테네에서 국내 주요도시로 연결되는 철도와 버스가
매일 정규적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도착.출발 지점은기차를 이용할 경우 라리시스역, 버스를 이용할 경우 Kiffisou역이다.

ㅇ 한국과 연결되는 항공편은 직항은 아직 개통되지 않았으며, 유럽이나 동남아, 두바이를 경유하는 노선이 있으며 그리스의 대표적인 항공사는 Olympic항공과 에게안 항공이 있다.


도로교통


2004년에 그리스에서 올림픽이 개최된 데 힘입어 도로를 포함한 인프라가 많이 개선이 되었으나, 수도인 아테네 시에서는 출. 퇴근 시간에 도로상황이 혼잡하며 교통체증이 심각하다. 운전자들이 속도제한, 교통 신호를 잘 지키지 않는 관계로 50%이상의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했는데, 2007년 6월부터 불법운전 단속을 강화하는 개정도로교통법이 시행되면서 교통사고가 많이 감소되었다. 그러나 일부 도로의 경우에는 50여년 넘게 확장공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겪고 있다. 보행자 도로가 있으나 주차 장소의 부족으로 인해 보행자 도로에 차를 주차하는 경우가 빈발함에 따라 보행자들이 차도로 보행하는 경우가 있기에 운전 시 주의가 필요하다.

 
 
현지 관습 및 치안법령
 

기타 체류 중 주의사항


가. 사진촬영제한

군사시설에 대한 사진, 비디오 촬영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으며, 공항, 항만시설도 촬영금지 장소인 바, 촬영하는 것이 목격될 경우에는 체포, 구금될 수 있다.


나. 유적지

유물위에서 사진 촬영하는 등 훼손행위는 금지되며, 유적지내 돌 등을 반출하는 행위는 중범죄로서 체포될 수 있다.


다. 관습

그리스인들은 오후 4-6시 시간대에 낮잠(시에스타)을 자는 습관이 있는 바, 동 시간대에는 가급적 전화연락 등 수면을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되며, 상대방에게 손바닥을 보이는 행위는 욕에 해당되므로 삼가해야 한다. 또한 그리스 정교는 국교로서 신자가 아닌 경우에도 경건한 자세가 요망되므로 수도원 시찰시 여성은 스커트를 착용해야 하며, 남성의 경우 반바지 착용도 허용되지 않음을 유의한다. 그리스 정교의 성지인 아토스 산의 경우 여성의 입산이 금지되며, 또한 남성이라도 비자가 필요하다.

 
 
의료체계
 

의료 체계 및 긴급 상황 대처요령


가. 의료체계


아테네 시내의 의료체계는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는 편으로, 응급실이 갖추어진 종합병원과 소규모 병원들이 다수 있다.

종합병원에는 진료과목마다 전문의가 진료를 담당하고 있기에 진료를 받기를 원할 경우, 먼저 예약을 해야 한다. 우리나라와 달리 그리스 종합 병원들의 경우 365일/24시간 근무하지 않는 바,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신문 등을 통해 어느 병원 응급실이 당일 근무하는 지 확인해야 한다.

약을 구입할 경우 가벼운 진통제 정도는 의사의 진단서 없이 구입이 가능하나, 대다수 약들은 의사의 진단서가 있어야 살 수 있다. 약국은 월,수,토요일은 아침 9:00시부터 오후 3:00시까지 문을 열며 화,목,금요일은 아침 9:00시부터 오후 2:00시까지, 오후 5:30분부터 9:00시까지 문을 연다. 그 외 시간에는 약국들이 교대로 근무하고 있기에 모든 약국 문 옆에 비치되어 있는 해당지역 약국 영업시간표를 참조하여 근무하는 약국을 찾아 약을 구입한다.

이러한 어려움을 덜기 위해서 여행 시에 기본 상비약은 지참하고 여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 긴급 상황 연락번호

경찰 : 100

화재시 : 199

긴급의료지원 및 앰블런스 요청 : 166

긴급의료기관 요청 전화 : 1016

야간 의사 문의 : 1434

야간 약국 : 1434(공휴일 포함하여 매일 신문에 지역별로 공고되고 있음.)

다. 차량수리 연락번호

긴급고장시 : ELPA (Tel.210-7791615), EXPRESS SERVICE

(Tel.210-9525640)에 연락하면 즉시 처리 가능함.)



 

출입국
 
□ 비자정보
ㅇ 우리나라와 비자면제협정이 체결되어 있어 외교관, 관용, 일반 목적의 경우 90일간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다.
ㅇ 입.출국시 여권 잔여 유효기간은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ㅇ 쉥겐이행협약 내 체류조항(180일중 90일) 적용 입국심사시 여행증명서는 인정되지 아니한다.


 

현지긴급연락처


가. 주소 및 연락처

주소 : 2 Mesogion Ave. Athens Tower A Building,

115 27 Athens, Greece

전화 : (30-210) 698 4080-2

팩스 : (30-210) 698 4083

E-mail : gremb@mofat.go.kr

http://grc.mofat.go.kr


나. 근무시간

월-금요일 : 0800:-16:00

점심시간 : 12:00-13:00(7-8월은 점심시간 없음)

비상연락처 : 영사 휴대폰(6974-728-411)


다. 그리스 공휴일(2008년도)

1월 1일 : 신정

1월 6일 : 성 세오파니아 축일

3월 10일 : 사순절(매년 달라짐)

3월 25일 : 독립기념일

4월 25일-4월28일 : 부활절(매년 달라짐)

5월 1일 : 노동절

6월 16일 : 성령강림일(매년 달라짐)

8월 15일 : 성모승천일

10월 28일 : 오히 데이(No Day)

12월 25-26일 : 성탄절




0404tip

 

 o 여행전 목적지의 통합안전정보를 숙지하여 안전한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여행자 인터넷 등록제 '동행'에 가입시, 이메일을 통해 국가별 안전정보와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안전공지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 또한, 해외에서 사건사고 발생시, '동행'에 남겨진 연락처로 정부가 신속하게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o 해외안전지킴이 영사콜센터 24시간 연중무휴
    [국내]02-3210-0404 ∥ [해외] 무료: 현지국가코드 +800-2100-0404/유료: 현지국가코드 +822-2100-0404


 배너를 누르면 외교통상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로 이동합니다~